본문 바로가기
알고먹는 약

프로바이오틱스?프리바이오틱스? 좋은 유산균 고르는 팁과 유산균상식

by monday100 2022. 6. 5.

유산균 역사

파스퇴르와 메치니코프는 유산균 브랜드로만 알고 있었다. 파스퇴르가 유산균을 최초 발견하고 메치니코프가 그 유산균을 더 연구해서 이론화하고 발전시킨 사람들 이름이었다. 1857년 프랑스 생화학자 '루이 파스퇴르'는 포도주를 만드는 과정에서 유산균을 처음 발견했고 그 후 러시아 과학자 '일리야 메치니코프'가 프랑스로 이주하여 파스퇴르 연구소에 일하게 되면서, 파스퇴르가 1895년 메치니코프에게 파스퇴르 연구소 소장 자리를 물려준 것이 유산균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메치니코프는 불가리아와 코카서스 지방에 유난히 장수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그들이 매일 발효한 우유를 먹는 식습관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장속의 음식물과 숙변 물질이 인체에 독으로 작용해 수명을 단축시키고 이러한 독소를 없애주는 유익한 균이 유산균이라고 과학적으로 밝혀 1908년 노벨상을 받았다고 한다. 메치니코프의 이론은 우유를 발효할 때 사용하는 유산균이 젖산을 생성하고 젖산은 pH를 낮추어 음식을 부패시키는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하는데, 이 미생물이 장내에 서식하면서 산성 환경을 만들어 독성을 가진 박테리아가 생존하기 어렵다는 내용이다.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헷갈려 #유산균 세대별 변천사

파스퇴르 이후 150년 가까운 역사로 발전되어온 유산균 업계는 새로운 발견과 함께 발전을 거듭해 현재는 5세대 유산균으로 제품화되어 판매되고 있다. 세대별 유산균의 명칭도 비슷하고 헷갈린다. 

1세대 유산균 :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2세대 유산균 : 프리바이오틱스= 유산균 먹이
3세대 유산균 : 신바이오틱스= 유산균+유산균 먹이
4세대 유산균 : 포스트 바이오틱스= 유산균+유산균 먹이+유산균 대사산물+배양 건조물
5세대 유산균 : 메타 바이오틱스 = 유산균+유산균 먹이+유산균 대사산물+배양 건조물+사균체

1세대 유산균 : #프로바이오틱스 #protbiotics는 세균을 죽이는 항생제라는 의미의 안티 바이오틱스(antibiotics)의 반대 의미로 1953년 독일계 과학자 베르너 콜라트(Werner Kollath)가 "고도로 정제된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해서 발생한 영양불량 상태로 고통 받는 환자의 건강을 회복하는 데 필요한 유기 및 무기 보충제"를 기술하기 위해 처음 사용한 신조어라고 한다.

프로바이오틱스란 "살아 있는 형태로 적당량 섭취할 경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작용을 하는 미생물"이라 정의한다. - 국제식량농업기구(FAO),세계보건기구(WHO) 전문가위원회

발효식품의 균주를 분리배양하여 만드는 생균으로 장내 유익세균의 증식에 도움이 된다고 이론적으로는 정의 되어있지만,인체의 메커니즘에 의해 실제로는 생균이라 장에 1%정도만 도달 하고, 먹이가 있어야 활동을 한다는 것이 밝혀져 프로바이오틱스를 먹을 때는 채소와 함께 섭취해야 한다는 가이드가 많았던 기억이 난다. 그 이후로 유산균먹이, 즉 프리바이오틱스라는 개념이 나왔다. 

 

2세대유산균 : #프리바이오틱스 #pretbiotics 는 프로바이오틱스 이후 거의 40년 뒤에나 밝혀진 개념으로 1995년에 프리바이오틱스라는 개념과 정의가 내려졌고,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 역할을 하는 물질로 상당수는 여러가지 식물속에 존재하며 대부분은 집 근처 마트에서도 쉽게 얻을 수 있는 것들도 많다. 프리바이오틱스는 거의 대부분은 소화효소에 의해 분해되지 않고 대장에서 장내 균에 의해 발효된다. 발효의 결과로 생성된 단쇄지방산은 장내 환경을 산성화하며, 장내 균이 사용할 수 있는 손쉬운 에너지원으로 작용한다.

  • 이눌린 :  소화되지 않는 수용성 식이섬유로 36,000종 이상의 식물에서 발견되는 천연저장탄수화물이라고 한다. 치커리뿌리에 가장 많이 발견되고 양파,마늘,우엉,아스파라거스,돼지감자 등에 함유되어 있다.
  • 갈락토올리고당 : 소젖,염소젖,양젖 등 동물의 젖에서 찾을 수 있고, 모유올리고당으로 알려진 화합물과도 구조가 비슷하다고 한다. 
  • 저항성전분 : 렌틸콩,옥수수,강낭콩,보리,쌀,밀,귀리,망고 등에서 발견되는 물질로 가공을 많이 거칠수록 저항성 전분의 함유량이 낮아진다. 
  • 프락토올리고당 : 바나나,양파,아스파라거스,우엉,마늘,벌꿀 등에 함유, 프락토올리고당과 이눌린 보충제를 식단에 추가하자 실험 참가자들의 염증지표가 감소하고 염증성 장 질환 환자들의 증상이 완화됐고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우리나라 식약처에서 인정받은 기능성 원료는 프락토올리고당, 이소말토올리고당, 자일로올리고당, 갈락토올리고당, 커피만노올리고당, 대두올리고당이며, 우리나라에 판매되고 있는 프리바이오틱스 제품은 프락토올리고당(FOS)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3세대유산균 : #신바이오스틱스 ,#synbiotics는 'syn-'이란 그리스어의 '함께'라는 의미를 붙여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가 시너지를 일으킨다는 의미로 유산균+유산균먹이를 같이 배합해 제품화한 것이다. 유전자 데이터를 토대로 전문가가 직접 균을 만들어 배양한 기능성 유산균으로 보통 1세대 유산균이 장속까지 살아서 도달하기가 쉽지 않았는데, 3세대유산균은 내산성이 강해 장속까지 살아서 도달하고 점착력이 높다.

4세대유산균 : #포스트바이오스틱스 ,#postbiotics는 프로바이오틱스가 프리바이오틱스를 먹고 대사함으로써 생성한 대사산물이 위장건강에 좋은효과가 있다고 밝혀진 논문을 근거로, 네이처에 발표된  ISAPP*전문가들은'숙주에게 건강 이익을 주는 살아있지 않은 미생물 혹은 그 미생물의 성분이 포함된 제형'이라 정의 하였다.즉 프로바이오틱스의 '살아 있는' 개념을 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ISAPP: International Scientific Asssociation for Probiotics and Prebiotics,프로바이오틱스 및 프리바이오틱스를 위한 국제과학협회

유산균+유산균먹이+유산균대사산물+배양건조물을 조합한 유산균제품이다.

유산균 대사산물이라고 하는 화합물은 미생물이 식량을 소화하는 대사 과정 중에 발생하는 부산물로 단쇄지방산(SCFAs)에 속하는데 수용성이라 혈액에 쉽게 흡수되고 이동이 용이하여 인체 곳곳의 세포들에게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한다. 그리고 산성을 띠기 떄문에 장내 pH를 낮추고 이로운 미생물에게는 호의적이고 병원성 미생물은 견제하는 환경을 조성하며, 장내 수분 및 나트륨을 조절하고 칼슘 등 중요한 미네랄 흡수를 돕는다. 장내 효능을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 항상성이 있어야 하는데,포스트바이오틱스 대사산물은 위산과 담즙에 영향을 받지 않고 장까지 이동하여 장내 유해세균을 억제시키며, 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여 질병 예방이나 치료개념에 더 가까워졌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점막에 부착된 후에도 유해세균을 제거하고 적소에 부착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기도 하고,장까지 도달하기 전에 위산에 의해 사멸하는 경우가 많아 심하면 90%도 사멸 하기도 한다는데, 이에 비해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위산과 담즙산에 의해 사멸하지 않을 뿐 아니라 장 점막에 부착할 시간이 필요없으니 신체에 효과적으로 전달되어 효능이 빠르게 나타난다고 한다.

사균인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처음 제조 시 투입 용량이 일정하게 유지되고 감염의 문제가 없어 일관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프로바이오틱스 생균제의 사용이 어려운 고위험군 환자 혹은 기저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프로바이오틱스 대체제로 사용하기 위한 제품으로의 장점이 있어보인다.

5세대유산균 : #파라바이오틱스 ,#메타바이오틱스 는 4세대유산균인 포스트바이오틱스를 더 세분화한 개념으로 사균체의 효능이 밝혀지면서 나오기 시작한 용어이다. 기존보다 더 좋은 효과가 있는 연구결과가 나오면 바로 새로운 세대로 이름 지어서 마케팅 하는 분위기다.

 

2022 유산균 선택기준 

그동안 유산균을 광고문구만 보고 구매해 왔는데, 역사도 길고 종류도 많아서 공부하면 할수록 더 복잡하다. 그냥 5세대가 가장 최신이니까 5세대로 구매하면 되는 거 아닐까? 아니다. 각 연구결과 마다 효능과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성분을 보고 판단해야 한다.

나의 체질과 목적에 맞는
특화된 유산균을 선택한다.

인체의 장 내에 유익균의 비율에 따라 연관된 질환 등이 밝혀지고, 부족한 유익균을 채워줄 때 질환의 개선 효과가 나타나는 연구나 논문이 많으니, 내가 평소 불편한 부분이 있었다면 관련된 논문이나 연구결과가 있는 균주를 선택해서 시도해 본다. 예를들어 알레르기비염 때문에 고생하고 있다면, 알레르기 비염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유산균의 종류를 찾아 먹어본다.

#알레르기 비염에 효과 있는유산균들

  •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 락토바실러스 가세리
  • 락토바실러스 루테리
  •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 비피도박테리움롱검

 

보장 균주 수,100억 CFU

프로바이오틱스에는 투입균 수와 보장균 수라는 개념이 있다. 제품화된 유산균은 생산 시점부터 유통기한까지 살아있는 균의 수(CFU)가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고 계속 감소한다고 한다.유통과정, 보관방법 등으로 인해 사멸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섭취 시까지 살아남는 보장균 수를 꼭 따져봐야 한다. 식약처에서 정한 일일 최대 섭취 권장량은 100억CFU이니, 보장균수가 100억 마리를 충족하는지 확인해 본다. 

단,유산균의 보장균 수도 장까지 살아가는 개념은 아니고,유통기한 내에 살아있는 균 수이다. 

투입균 수 : 제품 제조 시,초기에 들어간 균 수
보장균 수 : 유통기한까지 살아남은 균 수

 

믿을 수 있는 회사인지

소비자 입장에서는 사실 어떤 유산균이 어떻게 들어가는지 알 방법이 없다. 그래서 검증된 기관에서 인증을 받았거나 공식적인 기관에서 인정해준 제품으로 선택할 수밖에 없고, 아무래도 역사와 철학이 있는 회사일수록 그래도 시스템이 있을 것이고, 유통과정이나 관리측면에서 더 나을 것이라고 믿을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이론만 가지고 마케팅에 활용하는 사례는 화장품, 약에도 정말 많은데, 유산균업계에서도 같은 유산균이라도 값싼 원료 위주로 어떤 걸 넣는지도 모르는 반제품에 포장과 마케팅만 그럴듯하게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되도록이면 정확한 명칭과 믿을 수 있는 기업의 제품을 고르는 안목이 필요한 것 같다.

세계3대 유산균 원료사는 아래와 같다. 유산균을 제품화 해서 만드는 업체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이 원료회사이다. 판매가가 매우 비싸고 광고를 많이 하는 유명한 브랜드 중에서도 세계에서 알아주는 원료사의 유산균을 안쓰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마케팅에 속지말고 원료회사 혹은 균주명을 보는 것이 더 정확한 방법인 것 같다.

1.듀폰다니스코(=DuPont™ Danisco)

88년 역사의 덴마크 기업인 '다니스코'를 듀폰이 2011년 인수하여 현재의 '듀폰 다니스코'로 운영하고 있다. 다니스코는 자일리톨 생산으로도 유명한 업체이고, 듀폰은 세계적인 미국 화학기업이다.  

개인적으로는 듀폰 기업에 대해 '다크워터스' 라는 영화를 본 후 기업 이미지가 안 좋게 생각하고 있다. 다크 워터스는 독성 폐기물 유출 실화를 다룬 영화인데 간략히 요약하면 듀폰의 공장에서 프라이팬 코팅과 의류 코팅에 사용되는 테플론의 합성 시 사용되는 화학물질 PFOA(Perfluorooctanoic acid)을 독성 여부를 알고도 은폐하고 무단 유출시켰는데 전 세계 인구의 99%의 혈액에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고환암, 갑상선암 등 을 유발하며 기형까지 유발한다는 충격적인 피해 사실이 알려지며 전 세계의 질타를 받다가 2015년 해당 화학물질 사용을 금지하고, 이전 소송을 통해 수억 달러의 합의금을 지불했으나 워낙 PFOA가 전 세계적으로 사용된 이후라 현재도 줄소송이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

독성 폐기물을 유출하고 은폐했던 세계적인 화학기업이 90년 전통의 자연의 미생물을 다루는 유산균 원료 기업을 인수한 건 브랜드 이미지를 위한 마케팅적인 접근은 아니었나 생각이 들긴 하지만, 워낙 다니스코라는 회사가 역사도 있고 기존에 유지하던 시스템이 있을 테니 그래도 듣보잡 원료사보다는 믿을 만하지 않을까 싶다.

 

2.로셀(=Rosell)

100년 역사 캐나다 다국적 기업으로 프로바이오캡 코팅을 개발해서 미국 특허를 받았고, 마이크로캡슐코팅 기술이 유통과정 중에 손실도 줄여주고 인체 내에서 유산균의 생존율을 높이는 역할을 해서 장까지 살아갈 수 있게 도와준다. 로셀만의 40개가 넘는 고유 균주가 있고 관련 연구결과도 많다.

 

3.크리스찬한센(=Chr.Hansen)

크리스찬한센은 140년 전통의 덴마크 유산균 원료사로 오래된 역사만큼 영유아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임상연구결과가 가장 많고 안정성과 긍정적 효과가 확실하게 검증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의 고유 균주를 가지고 있는 회사이고 우리나라에서 특히나 마케팅이 잘 되어 있어서 관련 자료도 정말 많다.

아래는 크리스찬한센에서 특허받은 유산균의 고유균주 이름이다.

  • 락토바실러스람노서스 LGG®
  • 비피도박테리움 BB-12®
  • 락토바실러스애시도필러스 DDS-1®
  • 락토바실러스파라카제이 L.CASEI 431®
  • 비피도박테리움 UABla-12™
  • UREX™(락토바실러스루테리,RC14®+락토바실러스람노서스 GR-1®)
  • ASTARTE™ 프로바이오틱컴비네이션
  • 락토바실러스가세리 BNR17™
  • 락토바실러스루테리 LRC®
  • 락토바실러스애시도필러스 LA-5®
  • 락토바실러스파라카제이 F-19®
  • 스트랩코커스써모필러스TH-4®

 

 화학첨가물이 있는지 확인

몸에 좋은 유산균 이라지만, 대량 생산되어 제품화되기 때문에 유통과정을 위해 주로 들어가는 인공첨가물들이 있다. 매일 먹어야 하다 보니 인공첨가물이 아무리 안전한 기준안에 들어가 있다고 해도 몸에 좋을 리는 없어 보인다.

특히 신생아나 아기 유산균을 고를 때는 인공첨가물이 없는 제품으로 찾아봐야 하겠다.

  • 스테아린산마그네슘 : 의약품 제조 시 손에 묻어나지 않게 부착방지용으로 사용하는 화학첨가물
  • 이산화규소(=silica) : 보통 실리카겔이라고 불리는 김에 들어가는 하얀 방습제로 건조제 혹은 굳는 것을 받지 하는 고결방지제다. 매우 흔히 사용되지만, 미국독극물연구소와 국제암연구소에서 발암성을 입증하고 유럽연합에서 발암물질로 규정한 성분으로 이산화규소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폐결핵, 만성 폐쇄성 폐질환, 폐암은 물로 류머티즘 관절염 발병률도 높인다는 사실을 밝힌 논문도 존재한다.
  • HPMC(=hydroxypropylmethylcellulose) : 히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오스이다. 경도를 높이고 표면에 매끄러운 코팅제로 사용하며 제품의 제형과 상관없이 사용되기도 하는데, 일본의약품첨가제협회 안전성 자료에 보면 Wistar계 수컷 쥐(1군 5마리)에게 12일간 kg당 100g의 식이를 준 결과 실험군에서 중량 및 내용물 증가에 따른 맹장과 결장의 비대화를 보였으며, 세균 밀도도 저하하였다(Wyatt GM 등, Br J Nutr 60:197-207, 1988). 체중 1 kg당 50g의 HPMC를 30일간 투여한 개에서 가벼운 설사 증상, 체중 증가 억제 및 적혈구 감소가 나타났다고 한다.(Hodge HC 등, J Pharmacol Experim Therapeu 99:112-117, 1950)
  • 인공감미료 : 설탕보다 훨씬 높은 단맛을 내는 스테비오사이드, 수크랄로스, 아스파탐 등의 인공감미료는 설탕 대체재로 사용되어 왔는데, 세계 각국에서 역학조사를 해보니 인공감미료가 장기적으로 비만을 유발하고 당뇨 등 대사 장애성 질환과 고혈압, 뇌졸중, 심장 질환 등에 걸릴 위험까지 높일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속속 최근 확인되고 있는 중이다.
  • 합성착색료 : 흔히 타르색소라고 불리며 우리나라에서는 녹색제3호,적색제2호,적색제3호,적색제40호,적색제102호,청색제1호,청색제2호,황색제4호,황색제5호로 9종의 합성착색료가 허용되어 있지만, 유해성 논란이 많다.먹으면 소화 효소 작용 저해, 간이나 위장 등에 장애, 일부 타르색소에서 암을 일으킬 수 있다는 위험성이 보고된 바가 있으며, 특히 어린이는 과다 섭취 시 과잉행동을 유발하게 하여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제품에는 타르색소 사용이 금지되어 있다. 
  • 합성착향료 : 유럽에서는 약간 상한 육류의 맛을 가리기 위해 이용했다고 하는 합성착향료도 유해성 논란이 끓이지 않고 있다. 

 

PCC인증여부

한국 소비자원 조사한 내용을 본 적이 있는데, 시판 프로바이오틱스 15개 제품을 검사한 결과, 유산균 제품 중 3-19종의 균종을 함유하고 있다고 광고하는 제품 대다수가 대표 균 1-2종이 80% 이상 차지하고 나머지 균종은 소량 함유돼 있다는 내용이었다. 그래서 광고하는 균종 모두가 골고루 들어가 있는 게 맞는지 확인하는 PCC인증 여부도 확인하면 더 확실하다고 한다.

PCC(=probiotic contents certificate) : 식약처에서 인정한 유산균 균주의 성분을 차세대 염기서열을 활용해 분석하는 유산균 분석법으로 균주량 비율을 확인하는 검사이다.예를 들어 10종의 균주에 100억 마리 광고를 하고 있지만 비싼 균주는 적게 들어가 있고, 값이 싼 균주를 많이 넣어 생산비용이 적게 들게 만들었다고 해도 소비자 입장에서 알 방법이 없었다. PCC 인증을 받은 제품은 실제 균주와 비율을 검사하였으므로 광고하고 있는 균종이 골고루 들어가 있는지 검사했다는 뜻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종류가 다 들어있는 유산균이 능사가 아니라 내가 불편한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을 특화시킨 유산균을 섭취해서 그 증상이 나아지는지를 체크해서 나에게 맞는 제품을 찾는 것이다. 아래 유산균의 종류와 각 유산균의 효능이 다르므로 유산균 선택시 참고하면 좋겠어서 요약해 보았다. 

 

유산균 종류 및 효능

유산균을 학명으로 표시할 때,속(genus)+종(species)이 합쳐진 말로 부른다.

국내 식약처에서 인증해준 유산균은 크게 아래 5가지 "속"과  19균"종"이 있다. 이름 자체는 TV광고에서도 많이 들어본 이름들이다. 이렇게 종류를 나누는 이유는 각 유산균마다 다 역할이 달라서다.

  1. 락토바실러스 11종
  2. 비피더스 4종
  3. 락토코커스 1종
  4. 엔테로코커스 2종
  5. 스트랩코커스 1종

 

식약처 인증 유산균 #락토바실러스11종


락토바실러스란,소장에서 활동하는 유산균으로 면역과 항균물질 형성 및 장내 세균 구성을 정상화하며 유해균 생성을 억제한다. 효능을 인정받은 유산균 종류가 11가지나 된다. 

1.락토바실러스애시도필러스 Lactobacillus acidophilus : 구강, 장, 질에서 발견되는 미생물로 미국 FDA에 의해 유제품, 기능성 음료 등의 식품 성분으로도 승인되어 있어 우유, 요구르트, 건강기능식품 등에도 흔히 들어가 있다.  서양인에게 많이 발견되지만 동양인한테는 발견되지 않는 유산균이라고 한다. 

▶ 대표 원료사와 균주명 : 크리스찬한센 LA-5, 듀폰 NCFM, LA-14, UAS Labs DDS-1

▶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효능

  • 담즙산 분해효소를 분비하여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 소화성궤양을 일으키는 위 나선균 균주에 대한 항균효과로 소화에 도움
  • 급성 바이러스성 설사를 빠르게 호전시키고 설사 완화
  • 복부 경련과 복부팽창 완화로 과민성 대장증후군 및 장 질환 개선하여 복통 감소
  • 갱년기 증상 개선을 위한 제품 개발을 위한 목적으로 연구결과로 인체적용시험에서 갱년기 증상(안면홍조 및 열감, 손발 저림, 신경과민, 우울증, 피로, 관절통, 두통, 가슴 두근거림, 개미 환각, 질 건조증 및 분비물)의 유의성을 확인하였으며, 식약처에서 여성건강기능성 원료로 인정
  • 연구를 목적으로 유방암에 걸린 쥐에게 투여했더니 종양억제 효과가 있었고, 인체적용시험에서 경구 투여했을 때 전발 암 물질을 직접적으로 제거 및 인체의 면역계를 활성화시킨다는 결과가 있어 항암효과가 기대
  • 질내 산성 환경을 유지하며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유해균을 억제하고 유익균을 증가시켜 질염 예방 및 치료에 효과

 

2.락토바실러스카제이 Lactobacillus casei : 우유와 치즈에서 분리된 유산균으로 소화액에 의해 사멸되지 않고 소장까지 가서 소장 내 균총을 정상화시킨다.

▶ 락토바실러스 카제이 효능

  • 연골조직 파괴에 관여하는 자가면역항체 생산을 감소시켜 류머티즘 관절염 완화에 도움
  • 자외선으로 인한 활성산소 생성 억제로 피부 세포 보습 개선
  • 식중독 원인세균들에 대해 항균활성으로 식중독 예방 
  • 변비, 크론병, 염증성 장질환, 과민성 장증후군에 도움
  • 유당불내증 완화
  • 계절성 꽃가루 알레르기 환자의 코막힘 및 가려움증 완화에 효과
  • 헬리코박터 파일로리의 성장을 억제하여 소화기관에 도움
  • 소아 아토피 피부염 개선

 

3.락토바실러스 파라카제이 Lactobacillus Paracasei : 락토바실러스 카제이에서 분류된 종으로 김치나 요구르트에서 쉽게 분리가 가능하며 발효식품에서 분리된 파라카제이는 장관 부착능력과 내산성 내 담즙성이 우수하다.

▶ 락토바실러스 파라카제이 효능

  • 주름개선에 효과
  • 충치 원인균인 스트렙토코쿠스뮤탄스를 억제하여 충치예방에 도움
  • 세균성 질염의 원인균인 칸디다알바칸스에 대한 항균력 우수
  • 면역조절 능력
  • 유해균 억제, 설사 완화 등 장 연동운동을 정상화
  • 위 나선균 제균 효과 
  • 녹농균 억제 효과
  • 계절성 꽃가루 알레르기에 도움을 주어 코막힘과 가려움증 감소
  • 병원성 미생물과 부패성 미생물의 생육을 억제하고 내산성 및 내 담즙성으로 콜레스테롤 억제

 

4.락토바실러스헬베티쿠스 Lactobacillus helveticus : 체다, 파마산, 로마노, 모차렐라 치즈를 만들 때 쓰이는 유산균이다.

▶ 락토바실러스 헬베티쿠스 효능

  • 장 건강 개선
  • 불안, 우울, 문제 해결 능력, 코르티솔의 경감 등 정신적인 부분에서의 효능 입증
  • 알코올 및 알데히드 분해능력
  •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 면역기능을 수정하거나 조절하여 면역력 증가
  • 혈압조절에 도움
  • 칼슙흡수를 증가시켜 골밀도 증가
  • 아토피 피부염 완화
  • 수면개선

 

5. 락토바실러스퍼멘텀 Lactobacillus Fermentum : 자연 내성을 가지고 있으며 질염은 대부분 항생제 치료를 하는데, 산모들은 자연 내성이 있는 유산균으로 안심하고 섭취 가능하여 질염 치료 및 부인과 질환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많다.

▶ 락토바실러스 퍼멘텀 효능

  • 살모넬라균 대장균을 모두 사멸
  •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 억제
  • 장내 콜레스테롤 감소
  • 수유 중 통증 완화
  • 유방암 개선 및 재발률 감소에 효과

 

6.락토바실러스 가세리 Lactobacillus gasseri  : 모유 유래 유산균으로 체지방 감소 효과가 인정되어 다이어트에 도움 되는 유산균으로 제품화되어 판매되고 있다.

▶ 락토바실러스 가세리 효능

  • 항균성 펩타이드 성분인 박테리오신 중 가세리 신 T 보유로 병원성 세균에 대한 항균작용을 한다.
  • 락토바실러스 가세리 BNR17로 목적을 가지고 연구한 결과, 혈당 감소, 인슐린에 대한 감수성을 높여주어 제2형 당뇨병 개선효과
  • 비장세포에서 IL-12 생성을 강하게 자극하여 Th1과 Th2 균형 조절을 통해 lgE 수치를 억제하여 자가면역질환 및 알레르기 질환 개선
  • 영국 영양학회지 2013년 발표한 내용 중 12주 동안 가세리가 없는 유산균 발효유를 먹은 집단보다 가세리를 백만 마리 먹은 집단이 8%의 내장지방 감소율을 보인 결과가 있다. 식습관과 운동을 바꾸지 않고도 가세리 섭취만 가지고 얻은 결과로 체지방 감소에 도움 

 

7. 락토바실러스 루테리 Lactobacillus reuteri : 인체의 위, 소장, 대장, 모유 등에서 발견되는 유산균으로 섭취하지 않아도 원래 인간의 몸에서 발견되는 내생 균종이라고 한다. 그래서 모유를 먹이면 아기들이 건강한 것이구나. 모유 먹일때는 감기 한번을 안 걸리다가 이유식 시작하면서 아토피에 비염에 콧물에 하나씩 시작되는 걸 보면 모유수유가 끝난 이후부터는 관련 유산균을 챙겨먹일 필요가 있다.

▶ 락토바실러스 루테리 효능

  • 영아산통에 효과
  • 초기 면역력 형성 및 제왕절개 영아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침
  • 글리세롤을 발효하면서 항생제 루테인 생성
  • 조산아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칸디다증을 예방하고 치유에 도움
  • 영유아에게 발생하는 습진, 알레르기 예방
  • 항알레르기 개선 및 아토피성 피부염 등에 도움
  • 내산성이 강해 위산에 영향을 받지 않고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억제에 도움
  • 로타바이러스 억제
  • 살모넬라균 감소 별도의 보조수단 없이도 살아서 장까지 도달해 장관벽에 강하게 흡착해 지속적으로 장을 건강하게 도와줌
  • 엽산과 비타민B12를 대사과정에서 생산하기 때문에 영양보충제 역할
  • 충치 및 치주염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
  • 백혈병 예방

 

8.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Lactobacillus  Plantarum : 김치의 유산 발효를 주도하여 김치유산균이라 불리며 김치가 발효가 많이 되어 신맛이 날 때 주로 생장하는 균이다. 한국인한테 많이 발견되는 유산균이라고 알려졌다. 유제품 발효에 작용하는 유산균에 비해 식물성 식품발효에 적용하는 유산균이 생존력이 더 강하다고 한다.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효능

  • 면역체계 강화에 중요한 항균물질인 락토린을 생성해 포진바이러스를 억제
  • 뮤신이라는 점액의 분비를 자극하여 장벽 보호, 장점막에 점착하여 박테리아 등의 유해물질이 장 안쪽으로 침투하지 못하도록 해서 장의 염증을 줄이며 면역력을 향상시키며 염증성 잘 질환 예방
  • 오크라톡신A는 곰팡이독소의 한 종류로 곡류, 커피, 생두, 포도주 등을 오염시키는데, 이런 오염 식품을 섭취하면 신장 손상, 질환, 암 등을 유발할 가능성도 있다. 플란타룸은 항진균성 물질을 생산해 이 오크라톡신 A의 양을 50% 이상 감소시킨다. 이런 병원균들이 생존하지 못하게 강한 산성환경을 조성하여 식중독 예방에 효과적
  • 설사를 일으키는 클로스트리듐디피실리균이나 질염을 일으키는 칸디다균과 포도상구균, 대장균을 제균
  • 흡연으로 인한 호흡기 질환에 도움
  • 장 내 독소 제거 및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인한 뱃속 가스제거
  • 면역세포수의 증가로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 비염에도 도움
  • 담즙산 가수분해효소를 생성할 수 있어서 체내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놓을 때 혈류로 들어가는 콜레스테롤 양을 낮추고 대변으로 배출되는 양을 늘림으로써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여 콜레스테롤 조절

 

9.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Lactobacillus Rhamnnosus : 미국에서는 이미 40년 전에 발견된 유산균으로 다양한 연구와 논문이 가장 많다.내산성이 강해 장 내 정착력이 높은 유산균이다.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GG, LGG유산균 등 이름도 다양하게 불리우는데,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GG란 1985년 미국 터프츠 의과대학의 교수 2명이 건강한 사람의 장에서 분리한 이 유산균을 최초 발견하여 GG는 Sherwood Gorbach 박사와 Barry Goldin의 박사 이름의 앞글자만 따서 유산균 이름인 락토바실러스람노서스 뒤에 이니셜을 붙인 이름이다.

원래 덴마크의 크리스찬한센 원료사에서 독점 생산 했었는데 최근 듀폰, 로셀 등 다른 원료사에서도 생산이 가능해져서 , 최초 개발업체의 프리미엄을 유지하기 위해 크리스찬한센이 유산균 이름 뒤에 GG를 붙여 LGG®로 특허를 받았고, LGG®유산균이라고 불리고 있다.  검색하면 흔히 보이는 LGG유산균은 크리스찬한센에서 생산한 유산균을 보장하는 것이라고 보면 되고, 최초 개발 원료사인 크리스찬한센의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원료의 정확한 명칭은 #L.rhamnosusGG(ATCC53103)이다.

*ATCC :  살아있는 미생물, 바이러스 등 생물자원을 수집, 보전, 분양하는 미국 기반의 생물자원센터인 ATCC에서 생물자원에 부여하는 고유번호이다.

▶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효능

  • 소장과 여성 질벽에 살면서 유해균의 침입을 억제하여 면역조절에 도움
  • 장 내 독성물질 감소시켜 면역체계에 도움
  • 아토피 , 알레르기 등 면역질환 개선
  • 임산부와 영유아의 과체중에 대한 개선 효과가 임상시험을 통해 입증
  • 중이염을 포함한 호흡기 감염에 효과적인지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
  • 피부 장벽 강화
  • 미백과 보습에 효과
  • 칸디댜균의 성장을 저해시켜 질의 세균 균형을 유지해 질염에 도움

 

10.락토바실러스 살리바리우스 Lactobacillus Salivarius : 소화기관과 구강 내에서 발견 가능한 유산균으로 위산과 담즙에 잘 견뎌 생균제로 사용 가능하다. 

 락토바실러스 살리바리우스 효능

  • 대장균및 살모넬라균,리스테리아균 등 병원성 박테리아 억제
  • 성인의 치주질환과 소아의 충치원인제거에 효과적으로 구강건강에 도움
  •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되면 사이토카인,케모카인의 분비로 염증반응이 일어나는데, 헬리코박터균을 저해하고 점막 안정화를 유지
  • 젖산을 생성해 질 내 산도를 낮추고 과산화수소를 발생하여 질염원인균 증식과 감염예방

 

11.락토바실러스 불가리쿠스 Lactobacillus bulgaricus : 메치니코프가 이 유산균으로 발효한 우유를 매일 마셨다고 알려졌다. 불가리아 지역에만 나는 채소에서 분리할 수 있는 식물성 유산균으로 1905년 불가리아 의사인 Stamen Grigorov에 의해 처음 분리되어 지역명을 따서 '불가리아'로 지어졌고, '락토바실러스 불가리쿠스'라 불리며,정확한 표기명은 락토바실러스 델브루키 subsp.불가리쿠스(Lactobacillus delbrueckii subspeciesbulgaricus)이다.불가리아 사람들의 발효 유제품에서 발견된 유산균으로 요구르트 제조 시에 흔히 사용한다.

스트렙토코커스써모필러스 유산균과 함께 사용하면 두 유산균이 만나 젖산을 생성하며 요구르트 특유의 시큼한 맛을 내면서 보존제 역할을 한다고 한다. 

 락토바실러스 불가리쿠스 효능

  • 장내의 산도를 증가시켜 소장과 대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주어 변비와 설사에 도움
  • 유당 분해효소를 형성해 유당불내증에 도움
  • 과산화수소를 생성하여 질염병원균(칸디다알비칸스,가드너넬라바지날리스)증식을 억제하여 질염 예방
  • 림프절 세포에 의한 사이토카인 IFN-y의 생성을 억제하여 류머티즘 관절염의 염증성 면역반응을 억제하여 류머티즘 관절염 개선

 

식약처 인증 유산균 #비피더스 4종


비피더스균 Bifidobacterium(=BIFIDUS)란,대장에서 활동하며 대장균 증식을 억제하여 장운동과 배변활동을 강화하는 유산균이다.

1899년 프랑스 파스퇴르 연구소의 소아과 의사인 앙리 티시가 모유를 먹고 자란 아이의 분변에서 최초로 분리, 당시 현미경 관찰 시 Y자형 모양을 가지고 있어 최초의 균 명칭을 '둘로 갈라진'의 뜻의 라틴어 'bifid'를 사용하여 'Bacillusbifidus'라 하였고, 1924년 올라젠센에 의해 'Bifidobacterium'으로 재분류되었다고 한다.

1. 비피도 박테리움 비피덤 Bifidbacterium bifidum :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는 유산균인데, 비피덤이 감소하면서 다른 내장 박테리아가 증가하고 이런 증상이 노인들이 암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키고 간이 기능할 수 있는 능력을 감소시킨다고 알려졌다.

 비피도박테리움 비피덤효능

  • 비타민 B군 생성 : 비타민B1, B2, B6, B12, K, 니아신, 엽산 등을 대장에서 합성하며 뼈에 필요한 칼슘 흡수에도 도움을 준다.
  • 항생물질을 생성해 장내 유해균 사멸
  • 대장균의 증식을 막고 장 운동을 강화하는 등 설사, 장염 등의 질환을 개선하여 설사에 효과
  • 질염에 효과
  • 백혈구 증식 촉진
  • 위염, 위궤양에 도움 : 위암의 원인인 니트로소아민이라는 발암성 물질을 분해
  • 국제 학술지인 네이처 마이크로바이올로지에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연구팀은 암 모델 생쥐를 통해 비피도박테리움 비피덤과 면역항암제(anti-PD-1) 병용 투여 시 같은 비피도박테리움 비피덤 종이라도 균주마다 암 억제 정도가 다른 것을 확인했다. 이어 균주와 면역항암제 병용 투여 시 면역항암제 단독 투여보다 유의하게 암을 더 억제하는 비피도박테리움 비피덤 균주 K-57을 발굴했다고 한다.

관련기사↓

 

면역항암제 효능 높이는 '장내 미생물' 찾았다

국내 연구진이 면역 항암제 효능을 높이는 장내 미생물(마이크로바이옴)을 발굴하고 그 원리를 입증했다. 연구진은 항암 마이크로바이옴 발굴을 통한 새로운 암 치료제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www.asiae.co.kr

 

2.비피도 박테리움 롱검 Bifidbacterium longum : 사람의 위장관에 주로 서식하며 유아, 성인, 노인을 포함한 모든 연령대의 사람에게 널리 상주하는 장내 세균으로 이전에는 infantis, longum 및 suis라는 3종류로 분류했으나, 2002년 이후 B. longum 단일 종으로 통합되었다.

비피도 박테리움 롱검 효능

  • 소화촉진
  • 비염 감소
  • 신생아의 효모 감염 예방
  • 콜레스테롤 수치 정상화
  • 장내 유해균을 억제
  • 설사, 장염, 과민성 대장증후군 개선
  • 대장 내 비피도박테리움 롱검이 많은 아이는 알레르기 발병이 적다고 알려져있다.

 

3. 비피도 박테리움 브레베 Bifidbacterium breve : 아기의 대변에서 분리한 균종이다.

 비피도 박테리움 브레베 효능

  • 간 보호
  •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도움
  • 궤양성 대장염 치료에 도움
  • 헬리코박터균요법과 함께 복용 시 2배의 효과를 내어 부작용 감소
  • 만성 비만과 연관되어 연구가 진행 중
  • 인지 장애노인의 기억력 개선 효과가 입증
  •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에 사용

 

4.비피도 박테리움 애니말리스 Bifidbacterium animalis subsp.lactis : 대장에 주로 서식, 발효식품에 사용되어온 원료이다. 비피도박테리움BB-12라고 불리는 유산균은 덴마크 140년 역사의 유산균 원료사인 크리스찬한센 에서 특허 낸 균주 Bifidobacterium animalis ssp.lactis(BB-12®)의 균주명을 일련번호처럼 만들어 이 원료가 어떤 회사 것인지를 구분하는 이름이다. 

▶ 대표균주 : 크리찬한센 BB-12,듀폰 HN019,Bl-04,Bi-07

▶ 비피도 박테리움 애니말리스 효능

  • 면역물질/이뮤노글로불린 생성을 자극하여 과민성대장증후군,궤양성대장염,크론씨병 등의 치료에 도움
  • 사람의 피부 세포에서 아릴하이드로카본수용체 유전자의 발현을 감소하여 피부 손상 방지 및 개선 
  • anti-CD3유도T세포증식,IL-2, IFN-gammma분비하여 면역력 강화 
  • 대장종양의 발생을 억제해 대장암 예방 효과 가능성을 시사
  • 위장 건강 및 급성 호흡기 감염 발생 감소
  • 위산과 담즙에 내성을 나타내 위장관에 생존하고 건강한 미생물을 지원하여 대장기능 개선
  • 항생제 관련 설사와 같은 항생제 치료의 부작용 감소
  • 일반적인 호흡기 감염 및 급성 호흡기 감염의 발생률 감소
  • 체지방 감소, 공복 시 혈당 감소,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및 지방간 개선에 효과가 입증
  • 유산균 증식과 유해균 억제로 배변활동에 도움 

 

식약처 인증 유산균 #락토코커스1종


락토코커스란,우유와 유제품에서 발견되는 공 모양의 젖산 세균의 속으로 주로 치즈 제조 시에 사용되고 락토바실러스나 비피도 박테리아가 사람의 체온과 비슷한 37℃에서 잘 자라는 반면 락토코커스는 20℃-25℃에서 잘 자라는 특성이 있고 발효과정 중 풍미 성분을 생산하여 치즈 특유의 냄새를 나게 한다. 

1.락토코커스 락티스 Lactococcus lactis : 니신이라는 항균물질을 생산하는 유산균으로 낙농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유산균이고, 전 세계적으로 가공치즈, 과일 및 야채 통조림, 발효유 제품 등에 식품 보존제로 사용되고 있다. 

▶락토코커스 락티스 효능

  • 여드름의 직접적인 원인 중 하나인 Prop.acnes의 생육을 억제하여 여드름 억제
  • 혈당 회복에 도움을 주어 당뇨병에도 효과적이라는 연구가 진행 중
  • 락티스로부터 분리된 ADI는 위암 및 대장암 세포증식을 억제하여 항암용 조성물 혹은 항암효과를 보이는 기능성 식품 조성물로 사용
  • 에탄올 및 아세트알데하이드를 분해하여 숙취개선 효과

 

식약처 인증 유산균 #엔테로코커스2종


엔테로코커스란,분변에 존재하는 유산균이며 다양한 PH범위, 가열 및 강한 염에서도 생존이 가능하며 자연환경에도 널리 분포되어 있다.그런데 최근 항생제 내성 유전자 및 독성 유전자를 갖고 있다는 점이 밝혀져 논란이 되고 있는데, 국내 모 대학병원과 일본의 대학병원의 백내장 수술 후의 엔테로코커스(Enterococcus) 슈퍼박테리아 발생 비율이 각각 30%, 0.5%인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한다.

관련기사보기↓

 

독성 유전자 유산균을 먹으라고요? - 헬스컨슈머

[헬스컨슈머]최근 들어 건강을 위한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는 유산균 제품들. 이 식품들은 흔히 ‘프로바이오틱스’라고 불리며 새로운 건강기능식품의 강자로 자리잡았다.하지만 시장이 커

www.healthumer.com

 

1. 엔테로 코커스 패시움 Enterococcus faecium : 동물의 사료에 첨가되어 동물의 설사를 줄이기 위한 프로바이오틱스이다.유일하게 유산균 중 독성이 있어 부작용으로 신생아 수막염 혹은 심내막염과 같은 질병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한다. 

▶ 엔테로코커스패시움효능

  • 병원체의 생육억제
  • 장관 내에서 유익균으로 강화시키는 작용으로 유해균의 증식을 막아 장을 안정화
  • 장점막 부착성 우수로 설사예방 혹은 정장제로 사용

 

2.엔테로 코커스 패칼리스 Enterococcus faecalis : 장내 구균으로 자연에서 전체 세균의 90% 이상을 차지한다. 원래는 스트렙토코커스로 알려져 있으나 DNA 상동성에 차이를 보여 다른 장구균 속으로 재분류, 현재 다이어트 기능성 식품이나 발효 유제품에 들어가고 또 가축의 사료첨가제로도 이용되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 건강기능식품 기준 및 규격에 프로바이오틱스로 공시되어 있어 기능성 소재로 인정되었지만, 항생제인 퀴누프리스틴, 달포 프리스틴에 자체적인 내성을 가지며 반코마이신 내성을 자연적으로는 가지지는 않지만 유전자를 획득한 경우 높은 수준의 내성을 가지게 되어 치료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 독성 및 내성 가능성이 있는 유산균이라고 하니, 조심해야 하는 유산균인 것 같다.

▶엔테로 코커스 패칼리스 효능

  • 엔테로코커스페칼리스MD366은 대장균과 쥐 장티푸스균, 황색 포도상구균에 대해 억제 효과가 있는 실험 결과가 있다.
  • 혈압상승을 억제

 

식약처 인증 유산균 #스트랩코커스1종


스트랩코커스란,분말형 요구르트 제조에 활용되는 유산균이다. 

1. 스트랩 코커스 써모필러스 Streptococcus thermophilus : 모차렐라 치즈 혹은 요구르트 같은 유제품 및 발효식품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젖산균이다. 고온에서도 잘 자라는 균이어서 열을 나타내는'thermo'와 좋아한다는 의미의 'philus'가 합쳐진 이름을 가졌다. 다른 유산균은 사람의 체온에서 잘 자라는데 비해 이 스트랩코커스써모필러스는 40도 이상에서 오히려 잘 자란다. 

▶ 스트랩 코커스 써모필러스 효능

  • 유산을 생성하여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 또는 완만하게 조절하여 설사와 변비예방
  • 치주질환 완화
  • 유당 불내성 환자가 배탈 없이 우유를 섭취할 수 있게 도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