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먹는 약

가래기침에 효과적인 생약성분 진해거담제#아이비엽추출물,황련추출물

by monday100 2023. 2. 17.

가래 기침에 처방받은 진해거담제

아이의 콧물이나 가벼운 재채기, 미열 증상으로 병원에 바로 달려가지 않지만, 가래 기침을 할 땐 폐나 기관지에 문제가 생겼다고 인지돼서 엄마는 긴장이 된다. 혼자 판단하다가 잘못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으니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고 약을 복용하는 것과 동시에 습도가 충분히 맞춰지는지 물은 충분히 마시고 있는지도 체크해 봐야 한다.

 

아이 가래 기침 때문에 방문한 소아과에서 처방해준 약 중 헬덱스 시럽은 아이비엽 70% 에탄올유동엑스 20mg/mL성분으로 만성 염증성 기관지 질환, 기침을 동반한 호흡기 급성 염증 완화에 사용하는 진해 거담제이다. 병원에서 처방해 준 약 중에 아이비엽추출물이라는 단어가 생소했다.

▶ 에탄올유동엑스란 : 에탄올을 넣어 액상타입으로 만드는 것이다. 
  • 처방약 : 헬덱스시럽,이테란과립,아토크건조시럽,세로나제정,세파클러캡슐250ml

아이비엽 추출물의 효과

아이비엽은 담쟁이덩굴의 건조된 잎으로 미국의 오랜 역사를 지닌 대학의 건물이 아이비로 덮여있는 모습에 미국 8대 명문대학을 '아이비리그'라고 부르기도 하는 그 담쟁이덩굴이다. 아이비라는 식물 자체도 포름알데히드 같은 유해물질 제거 및 미세먼지 제거 능력도 있고, 벌레도 쫓고, 항균효과도 있어서 실내 식물로도 인기가 많다. 

아이비엽은 고대부터 쓰여온 약재이며, 오늘날에는 가래배출, 기관지 경련억제, 진해효과로 호흡기 관련 의약품의 원료로 쓰이고, 우리나라에서 아이비엽 추출물 단일제제는 소아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진해거담제 중 하나라고 한다.

아이비엽추출물은 유럽에서 사용되는 중요한 의약품들의 제법, 성상, 성능, 품질 및 저장방법을 정한 기준서인 유럽 약전의 생약*으로 오랫동안 사용해 온 만큼 검증된 의약품이며 소화기계, 피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지만 다른 약들의 부작용과 비교해 본다면 안전한 약에 속한다. 단, 아이비엽에는 자체에는 독성이 있으므로 기침, 가래에 좋다고 해서 천연식물 그대로를 민간용법으로 복용하는 일은 절대 없어야겠다. 

▶생약 : 천연물을 간단히 가공해서 의약품 혹은 의약품의 원료로 사용하는 것

아이비엽은 알파-헤데린(α-hederin)이 주성분이고 수십 가지 사포닌 성분 중 헤데라코사이드C(hederacoside C), 헤데라게닌(hederagenin)등의 성분이 있고 이 성분들이 인체의 신호전달물질인 cAMP*에 작용을 해서 가래배출, 기관지 이완을 도와주고, 염증을 유발하는 PDE4*를 억제해서 염증 완화 등의 효과를 나타낸다고 알려져 있다. 

▶ cAMP
cyclic adenosine monophosphate
고리형 아데노신* 1인산
인체 어디에나 분포하는 호르몬 혹은 신경전달물질의 메신저로 작용하는 신호전달 분자이다.혈관 평활근에서는 혈관이완, 심근 세포에서 수축력, 심박동 수, 심장근이완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아데노신
인간의 인체활동을 조절하는 신호전달물질이다. 그 중 뇌의 각성도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 잠을 자는 동안은 아데노신 농도가 내려가고 깨어나면 아데노신 농도가 올라간다. 카페인이 이 아데노신의 신호를 차단하면 정신이 번쩍 드는 효과가 나타난다. 수면촉진, 각성억제, 혈관확장, 혈류조절을 하며 cAMP를 생성한다. 

▶PDE4 
Phosphodiestease 4
포스포디에스테라제 4
사람 몸속에는 11가지 포스포디에스테라제 단백질들이 분포되어 있다. 염증에 관여하는 세포의 활성을 돕는 물질로 이들 단백질이 발기부전, 천식, 심장질환, 골다공증, 면역질환, 정신질환과 관련되어 있는데, 이 중 PDE4는 신호전달 역할을 하는 cAMP를 AMP로 가수분해하는 효소로서 연구에 따르면 염증성 질환을 가진 환자에게 PDE4 발현이 높고, PDE4를 억제해서 cAMP가 증가하면 염증 사이토카인이 감소해서 염증이 완화되는 기전이라고 알려져 있다. 

헬덱스 시럽을 공부하다가 연관 검색어로 뜬 시네츄라 시럽을 보니 생각이 났는데, 시네츄라 시럽은 내가 천식 진단 받기 전에 한참 기침으로 고생할 때 내과에서 계속 처방받던 약이었다. 원래 우리나라에서는 독일 엥겔하트사의 '푸로스판시럽'이 진해거담제의 대표주자였는데, 의사처방전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에서 일반의약품으로 전환되면서 당시에 이를 판매하던 안국약품이 판권계약을 종료하고 '시네츄라'라는 아이비엽추출물+황련추출물의 복합제를 출시했고, 곧 진해거담제의 시장점유율 1위가 바뀌었다. 푸로스판시럽은 현재는 광동제약에서 판권을 다시 사들여 판매 중이다. 

 

황련추출물의 효과

시네츄라시럽은 아이비엽과 황련을 합친 복합추출물이다. 2011년 안국약품에서 천연물의약품*으로 개발한 시네츄라시럽은 연구개발에만 6년이 걸리고, 개발비만 60억 원이 투입되었다고 한다.

▶천연물의약품 : 한의사는 처방할 수 없고, 전문의만 처방할 수 있는 약품이다. 

국내 종합병원 6곳에서 임상참가자 235명을 대상으로 3상 임상결과는 아이비엽 단일성분보다 황련과의 복합추출물이 객담배출과 기침억제 효과가 좋은 결과를 나타내어 아이비엽과 황련추출물 이 두 가지 성분이 합쳐 저 시너지 효과를 낸다는 의미로 이름도 '시네츄라'라고 지었다고 한다.

 

또 미세먼지와 황사로 폐염증이 생긴 쥐모델에 아이비엽+황련 추출물을 투여했더니 폐포 대식세포의 수와 전염증 사이토카인의 양을 감소시키고, 염증조절에 관여되는 NF-kB*의 신호전달을 억제하는 결과를 얻은 연구결과가 있다. 대한 결핵 및 호흡기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발표된 연구결과에 의하면 서울 성모병원 호흡기내과에서  COPD환자에게 시네츄라를 복용한 환자에게서 혈액검사를 한 결과, 염증수치를 나타내는 CRP 수치가 감소하였고, 혈장에서 발견되는 단백질로 혈액응고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피부리노겐도 감소하였다고 한다. 

 

시네츄라시럽 중 아이비엽 외에 또 다른 생약성분인 황련은 우리나라에서는 깽깽이풀이라고도 불리며, 대한약전 수재생약으로 황련,중국황련,삼각엽황련,운령의 뿌리를 제거한 뿌리줄기이다. 황련의 주성분인 베르베린(berberine)은 중국이나 인도에서는 2,500년 이상 사용 되어왔고, 이 성분은 항균, 면역개선, 진정, 혈압강하, 항암, 항기생충 등의 연구가 이루어져 있는데, 최근에는 탄수화물과 지질대사, 심장건강에 미치는 영향으로도 연구 중이라고 한다. 공부하다 보니 거의 만병통치약 수준의 성분이라고 느껴지는 진해거담제로서의 베르베린은 단백질복합체로 염증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핵인자카파비의 신호전달 경로를 차단하고 염증에 관여하는 단백질인 PDE4 억제를 통해 기관지를 확장하고 염증 매개체를 억제하는 방식으로 항염증 효과를 가지는 작용기전으로 가래의 점성을 묽게 하고 점막의 섬모의 흐름을 개선하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국내 연구결과 중에는 시네츄라 시럽이 천식과 알레르기비염 치료제인 몬테루카스트와 대등한 항염증 효과를 보였다는 결과도 있고, 아이비엽 단독약에 비해 아이비엽+황련복합제인 시네츄라가 특히 염증성 만성기관지염에 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천식에 시네츄라 시럽 복용 후기

나는 원래는 자연주의, 민간요법을 선호하는 사람으로서 개인적으로는 생약 성분의 진해거담제가 더 낫다고 생각하고 살았고, 아이한테는 굳이 양약의 진해거담제보다는 생약성분의 진해거담제를 복용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나는 천식 진단을 받고 스테로이드 흡입기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 병원에서 항상 시네츄라 시럽을 처방해 주셨었는데, 조금 나아지는 개선은 있지만, 100% 확실하게 개선하지 못했고 스테로이드 흡입기를 사용하기 전까지 천식은 계속 악화되었다.

 

천식 같은 질환은 전문과에서 제안하는 확실한 치료를 먼저 시작하는 게 맞고, 그렇게 악화되기 전 단계인 비교적 건강한 단계에서 이 생약 성분이 효과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위의 COPD 환자에게 시네츄라가 효과가 있었다는 연구결과도 아마 기본적인 흡입 스테로이드제가 진행되면서 추가로 복용한 결과라고 예상된다. 

 

가래, 기침에 어떤 진해거담제를 쓰는가는 혼자 판단하면 절대 안 되고, 개인의 체질과 증상 그리고 건강상태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약사 혹은 의사와 반드시 상의해야 한다. 나도 다음번 스테로이드 흡입기를 처방받으러 갈 때 시네츄라시럽을 추가로 복용하는 게 좋은지에 대해 주치의 선생님께 여쭤봐야겠다. 

 

생약 성분의 진해거담제, 약국에서도 구매 가능하다. 

헬덱스시럽이나 시네츄라시럽은 전문 의약품이라 처방전이 필요하지만, 생약 진해거담제 중 아이비엽 추출물인 헤데릭스시럽은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하니 코로나 후 기침이 낫지 않거나 상비약으로 진해거담제를 준비해 두고 싶다면 약사와 상의 후 복용하는 것도 괜찮아 보인다. 

댓글